<미스터 션샤인>은 2018년 7월 tvN에서 반영되기 전부터 무척 화제를 모은 작품입니다. 김은숙 작가가 집필한 데다,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 김민정, 변요한 등 최고의 배우들이 출연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루기 조심스러운 구한말 조선을 배경으로 하여 남녀의 사랑과 나라를 위한 희생을 주제로 담아 방영 내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스터 션샤인>의 역사적 배경과 주제, 그리고 흥행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1. 역사적 배경
<미스터 션샤인>은 1900년대 초반의 구한말 조선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때는 조선이 외세의 압력에 시달리며 주권을 위협받던, 일본의 제국주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당시 조선은 을사늑약(1905년)으로 인해 외교권을 상실하여 일제의 영향력 아래에서 불안과 변화가 격동하였습니다. 드라마는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나라를 지키려는 의병들의 활동과 그들의 희생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됩니다.
한편 주인공 유진 초이(이병헌 분)는 미국 해병대 장교로, 조선에서 노비로 태어났으나 부모의 죽음을 계기로 어린 시절 미국으로 건너가 그곳에서 자란 인물입니다. 그는 미국인으로서 조선으로 다시 돌아와 조선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또 다른 주인공인 고애신(김태리 분)은 양반 가문 출신으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의병 활동에 뛰어든 주체적인 여성입니다. 두 주인공 외에도 최하층 신분층에 속하는 백정으로 태어나 온갖 차별과 학대에 시달리다가 일본으로 건너가 사무라이가 되어 돌아온 구동매, 아버지에 의해 일본인 부호에게 팔려 가듯 시집을 갔다가 호텔 사장이 된 쿠도 히나, 조선 팔도에 이름을 떨치는 부호 집안의 자손이나 온갖 악행을 저지른 조부와 친부 때문에 깊은 죄책감에 시달리는 김희성과, 그들 주변에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 조선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주제
<미스터 션샤인>의 주제는 국가(조선)를 향한 희생과 사랑입니다. 즉, 유진 초이와 고애신은 서로에게 강렬하게 이끌리지만, 그들의 사랑은 나라를 지키기 위한 희생과 맞물려 있습니다. 일제의 지배에 맞서 싸우며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목적 앞에서 그들의 사랑은 끝내 이뤄지지 못하고 맙니다. 특히 유진과 동매는 조선으로부터 버림받았다시피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여러 일을 겪으며 조선을 지키고자 결심하게 됩니다. 해당 드라마에는 이들 외에도 각자 다른 사연과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동기를 지닌 수많은 인물이 등장합니다. 그러면서 애국심과 민족주의가 다뤄지며, 당시 조선을 지키고자 애썼던 사람들의 희생정신이 강조됩니다.
또한 계급과 신분의 갈등도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당시 조선은 신분 제도가 엄격하던 사회였습니다. 이는 유진 초이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그가 조선으로 돌아온 이후에는 미국에서는 성공한 군인이지만 조선에서는 여전히 노비 출신의 하층민으로 취급받는 것으로 당시의 계급적 갈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마에서 그나마 청렴한 충신으로 묘사된 이정문이나 인간적인 면모를 지닌 고사홍마저 유진과 동매의 과거를 듣고 그들을 안쓰러워하기는커녕 ‘천출의 자식’, ‘백정 놈의 자식’이라 부르며 구시대적인 인습에 사로잡혀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신분적 갈등은 드라마의 주요 갈등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며, 구한말 조선의 사회적 모순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3. 흥행 요소
첫째, 탄탄한 시나리오와 대사를 드라마의 흥행 요소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김은숙 작가는 서사적 구조를 지닌 스토리와 센스 있는 대사를 쓰는 것으로 유명한데, <미스터 선샤인>에서도 그녀만의 문학적인 대사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과 눈물을 남겼습니다. 특히 주요 인물들의 대사에는 역사적 맥락과 감정이 절실히 묻어 나와, 시청자들이 캐릭터들의 감정에 보다 깊이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실제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해서 가능했는데, 특히 마지막 회에서 교과서에서 봤던 영국 데일리메일 특파원이었던 맥켄지가 촬영한 의병 사진을 재현한 부분은 정말이지 생각지도 못한 것이었습니다.
둘째, 배우들의 연기력 역시 <미스터 선샤인>의 흥행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초반에 두 주연 배우의 나이 차로 인해 논란이 있었으나, 이병헌은 역시 이병헌이었습니다. 그는 깊이 있는 연기로 유진 초이의의 내면적 고뇌와 상처를 섬세하게 표현했으며, 김태리는 고애신이라는 강인한 여성 캐릭터를 자연스럽게 소화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유연석이 연기한 구동매는 악역이지만 인간적인 면모를 함께 보여줘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셋째, 당시 시대의 의상, 세트 등에 대한 부분을 최대한 반영한 것도 흥행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미스터 선샤인>은 높은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으로, 민감한 시대와 주제를 다루다 보니 당시의 의상과 세트, 풍경 등에 대해 보다 세심하게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정교한 CG 효과와 어우러져 인상적인 장면들을 연출했습니다. 그로 인해 시청자는 더욱 드라마에 몰입하며 감정적인 울림을 받았으며,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에 대해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하였습니다.
<미스터 션샤인>은 구한말을 배경으로 하여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이 과정에서 김은숙 작가는 서사적인 스토리와 감정적인 대사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갈등을 깊이 있게 표현했습니다. 특히 의병이라는 소재를 굉장히 잘 활용해 감동과 여운이 짙은 드라마를 그려내 시청자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하여, 지금까지도 <미스터 션사인>은 가장 영향력 있는 K드라마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